전략핵심소재 기술 개발
‘첨단산업용 특수봉강’은 기계·에너지 산업에서 사용되는 기어박스(Gear Box)용 고강도/내마모 특수강, 반도체산업에서 사용되는 공정가스 이송용 고청정 소재 및 부품 등을 말합니다.
고강도/내마모 특수강은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중/대형 기어 및 샤프트 부품에 적용되는 소재로, 기어가 서로 맞물리면서 발생하는 외부응력을 견디기 위해 고강도/내마모 특성이 요구되는 소재입니다. 때문에 가혹한 환경에서의 장수명,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조기술과 실제 환경(해양플랜트, 풍력발전 등)에서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평가기술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현재 고부가 기어박스 시장은 유럽과 일본 등이 선점 및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기업의 경우 자동차용 변속기, 일반산업용 등 단순 부품의 제조기술만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수산업 및 특수치형기어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 적용되는 제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는 가스 이송용 특수강 소재는 SEMI(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 규격에 부합하는 UHP(Ultra High purity)급 소재(STS316L)의 적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해당 소재의 경우 일본에서 시장의 94%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으로, 전략적 수출규제가 이루어질 경우 국내 반도체 산업 벨류체인이 붕괴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첨단산업용 특수봉강 기술개발을 위해 현재 17개의 기관이 참여,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1단계에서는 해외 소재 대체를 위한 자립화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며, 2단계에서는 수요업종 맞춤형 소재·부품 기술개발 및 자립화를 위한 공급망 구축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첨단산업용 특수봉강 기술개발은 기술자립화를 통한 해외의존도 완화 및 국내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구축, 강건한 수요-공급기업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국가산업경쟁력 향상과 핵심전략품목에 대한 국내 공급 안정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참여기업들의 소재-부품 기술력 향상과 더불어 국내 수요-공급기업간 긴밀한 연계를 통해 밸류체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