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 철이야기
P. 9

생각 다지기                                        더 많은 철기 유물을 살펴봅시다.                                                       1장. 인류 역사와 함께한 ‘철’



                                                                                                                                           생활 속 고마운 철

                  8 철기 유물을 더 찾아볼까?
                                                                                                                                           자연 상태의 철은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으로 만들어질까요?
                 철기 유물들을 집이나 학교에서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철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산업 분야에서의 철의 활용을 알아봅니다.


                                  ➜                 ➜              ➜                ➜
                                                                                                                                               생각 깨우기                                     철을 만드는 재료는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소장품            소장품 검색         국적 선택(한국)       재질 선택(금속-철)
                 *철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포스코역사관, 철박물관, 키자니아 서울(현대제철 철강 신소재 연구소)



                   여러 가지 철기 유물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림으로 그리고, ① 유물의 이름 ② 유물의 용도 ③ 철로 만들
                   어진 이유를 생각하여 친구에게 설명하는 글을 적어 보세요.


                         선택한 유물을 그려보세요.                         친구에게 설명하는 글을 적어보세요.

                                                              ➊






                                                              ➋




                                                              ➌









                 다양한 철기 유물들을 보면 우리 민족이 철과 함께 해왔고, 뛰어난 제철 기술을 보유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유물들을 시대 순으로 나열해보세요.(①, ②, ③, ④)










                                                                                                                                           Q  철이 무엇으로, 어떻게 만들어졌을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봅시다.


                                                                                                                                           A

                        철불좌상                   쇠스랑                   현자총통                     솥


                  관련교과   5학년 2학기•사회 1-1. 나라의 통장과 발전






         8     1장. 인류 역사와 함께한 ‘철’                                                                        ① 쇠스랑(백제) → ② 철불좌상(통일신라) → ③ 솥(고려) → ④ 현자총통(조선)                                                           ② 생활 속 고마운 철       9
   4   5   6   7   8   9   10   11   12   13   14